[한콘진] 2024 인기 웹툰, 1위 '화산귀환' 10.4%, 2위 '외모지상주의' 10.1%, 3위 '신혼일기' 5.5%

-‘네이버웹툰’ 87.1%, ‘카카오페이지’ 37.6%, ‘네이버시리즈’ 27.6%
-‘액션’ 38.8%, ‘판타지’ 32.9%, ‘로맨스 판타지’ 30.9%, ‘코믹/개그’ 28.1% 
-웹툰 이용자의 47.2%는 웹툰 유료 결제를 해 본 경험

한유성 기자 승인 2024.12.15 10:13 | 최종 수정 2024.12.15 10:17 의견 0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전국에 거주하는 만 10세부터 만 69세 이하의 국민 중 최근 1년 동안 웹툰 또는 출판만화 콘텐츠를 ‘2~3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한 경험자 3,4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 만화·웹툰 이용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즐겨보는 웹툰 1위는 '화산귀환'이 10.4%, 이어 '외모지상주의'가 10.1%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어 '신혼일기' 5.5%, '나 혼자만 레벨업' 4.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화산귀환'은 화산파 고수 청명이 사망했다가 100년 뒤 다시 환생해 몰락한 자신의 문파를 재건하는 내용을 담은 무협 웹툰이다. 원작 웹소설은 네이버시리즈에서 누적 다운로드 수 7억 회를 기록했고, 웹툰 시즌2는 지난해 6월 공개 하루 만에 4억원의 매출을 내기도 했다.

'외모지상주의'는 못생기고 가난해 괴롭힘을 받던 고등학생 박형석이 잘생긴 외모의 새로운 몸을 갖게 되면서 생기는 일을 그린 웹툰이다. 제작사 박태준만화회사를 이끄는 박태준 작가의 대표작으로, 2014년 11월부터 연재돼 현재까지 10년째 장기 연재 중이다. 누적 조회 수는 100억회를 넘겼다.

장수 인기 웹툰인 '외모지상주의'를 제치고 '화산귀환'이 1위를 할 수 있었던 데는 남녀 독자 모두를 사로잡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외모지상주의'는 학교폭력과 '일진'을 초반 소재로 삼았고, 자극적이면서도 통쾌한 액션으로 남자 독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이에 반해 '화산귀환'은 가벼우면서도 유쾌한 전개, 매력적인 캐릭터를 앞세워 기존 무협물 독자층인 30∼50대 남성에 더해 여성, 10∼20대 젊은 독자도 끌어들였다.

남녀 독자의 응답 결과를 보면 남성은 1위가 '외모지상주의'(16.1%), 2위가 '화산귀환'(13.9%)이었고, 여성은 1위가 일상툰 '신혼일기'(10.1%), 2위가 '화산귀환'(6.2%)이었다.

보고서는 '화산귀환'이 남녀 모두에게 인기를 끈 것을 두고 "무협에서는 보기 드물게 여성 독자의 유입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네이버웹툰’ 87.1%, ‘카카오페이지’ 37.6%, ‘네이버시리즈’ 27.6%

온라인만화 주 이용 서비스는 ‘네이버웹툰’이 87.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카카오페이지’ 37.6%, ‘네이버시리즈’ 27.6%, ‘인스타그램’ 20.9%, ‘카카오웹 툰’ 20.8%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탑툰’과 ‘투믹스’는 남성,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인스 타그램’ 등에서는 여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경우 타 연령 대 비 10~20대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액션’ 38.8%, ‘판타지’ 32.9%, ‘로맨스 판타지’ 30.9%, ‘코믹/개그’ 28.1%

즐겨보는 웹툰 장르는 ‘액션’이 38.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판타지’ 32.9%, ‘로맨스 판타지’ 30.9%, ‘코믹/개그’ 28.1% 등 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1순위 기준으로는 ‘액션’ 24.8%, ‘로맨스 판타지’ 16.2%, ‘판타지’ 11.7%, ‘드라 마’ 7.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웹툰 이용자의 47.2% 유료 결제 경험있다

또, 웹툰 이용자의 47.2%는 웹툰 유료 결제를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웹툰 유료 결제 경험자의 결제 빈도는 ‘주당 1회 이상’ 22.2%, ‘주당 1회 미만’ 77.8%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 ‘2~3개월에 한 번’ 21.9%, ‘1개월에 2~3번’ 19.8%, ‘4개월~1년에 한 번’ 18.5% 순으로 나타났다.

웹툰 결제 방식은 ‘이용권(코인, 캐시, 쿠키 등)’이 62.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는 ‘비정기적 충전’이 55.4%, ‘월 정기적 충전’이 7.1%로 나타났다. 응답자 특성별로는 ‘이용권(코인, 캐시, 쿠키 등)’의 경우 40~50대, ‘특정 작품 회당 비용 결제’는 10대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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